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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학생들의 페티켓 캠페인 전방위 인기 인스타그램 6일만에 누리꾼470여명 관심표명 “이런 페티켓(Petiquette)! 아시나요?” 동명대(총장 정홍섭) 학생들이 지난 11월 13일부터 반려동물 예절을 위한 공공 캠페인을 온오프라인 양면에서 큰 인기 속에 펼치고 있어 화제다. 동명대 광고홍보학과 전공수업 온라인PR캠페인_Living Lab(2학년, 3학점, 담당교수 이정기) 일환인 이 캠페인은 반려동물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 사고가 증가하고 있고, 이것이 사회적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기획되었다. 평소 반려동물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5명의 학생들(권재욱, 고도영, 이우창, 권경민, 김아빈)은 반려인과 비반려인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귀여운 반려동물의 이미지를 사용한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소셜미디어 상에 게시했다. 카드뉴스를 스티커로 만들어 지역 애견카페와 아동센터 등에 비치했다. 모든 카드뉴스에는 QR코드를 삽입하여 카드뉴스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구체적인 페티켓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인스타그램 계정 6일만에 470여명의 누리꾼들이 관심을 표명했다. 학생들은 온라인상 캠페인에서 머무르지 않았다. 지난 18일 캠페인 기획서와 카드뉴스, 스티커 등을 가지고 부산 금정구 금샘마을도서관을 방문, 어린이들에게 페티켓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지역 어린이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사)금샘마을도서관 측은 금샘마을아동센터에서의 교육을 요청했다. 이들은 같은날 금샘마을아동센터를 방문하여 한 차례의 교육을 더 진행했다. 학생들은 이에 그치지 않고, 각 아동센터와 마을도서관 등을 지속 방문하여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을 기획한 이우창군(만 23세, 2학년)은 “수업을 통해 평소 관심있던 캠페인작품을 제작해 보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는 과정이 힘들게 느껴진 것이 사실이지만, 그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 소중한 경험이었다”며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서로를 배려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우리들의 작은 노력이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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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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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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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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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학생들, 성차별언어개선 ‘투게더캠페인’ 또 화제 리빙랩(LivingLab)교과목, 학생상담센터-학생회와 연계 “남자니까 밥은 니가 사. 어디 여자가 남자 말하는데 끼어. 남자니까 일처리가 깔끔하지 못해. 여자가 왜 그렇게 입고 다녀. 남자가 힘이 없어. 여자는 조신해야 한다.”등 이같은 성차별적이고 선입견에 갇힌 비속어 등 잘못된 언어 사용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동명대(총장 정홍섭) 광고홍보학과 학생들이 성차별 언어 개선을 위한 이 투게더캠페인(together campaign)은 대학생들이 쉽게 인지하지 못한채 사용중인 성차별적 언어에 대한 인식 제고와 바른 언어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투게더캠페인은 이 대학 전공교과목 온라인PR캠페인_Living Lab 수업(2학년, 3학점, 담당교수 이정기)을 수강한 6명의 학생(강누림, 강민수, 김이주, 김진호, 박선용, 윤주환)들이 주축이 되었다. 이들은 대학생들의 성차별 언어 사용 습관에 대한 설문조사와 인터뷰, 학생상담센터 교직원 인터뷰를 진행한 후,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성차별적 언어 사용의 실태와 문제점을 정리한 카드뉴스를 제작, 소셜미디어 상에 게시하여 누리꾼들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특히 완성된 카드뉴스를 교내 곳곳에 부착했다. 카드뉴스에는 QR코드를 삽입하여 카드뉴스를 본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더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캠퍼스 내에서 성차별적 언어 사용의 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동료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성차별적 언어 사용의 심각성과 바른 언어 사용의 필요성에 대해 알렸다. 투게더 캠페인 팀 조장 윤주환씨(만 20세, 2학년)는 “대학 내 만연한 성차별적 언어 표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올바른 언어사용을 장려하려 했다”며 “학내에서 진행된 캠페인을 시작으로 일반인들의 올바른 언어사용을 이끌어 내기 위한 캠페인을 지속 진행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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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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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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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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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학생들 ‘독거노인 문제 해결 캠페인’ 화제 “저의 가족은 그림자 뿐 입니다!” 독거어르신 관심 제고와 문제 해결을 위한 동명대(총장 정홍섭) 광고홍보학과의 이색 캠페인이 화제다. 이 캠페인은 부산 지역 독거노인 비율이 상승 중이고 고독사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됨에 따라 이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지난 11월 27일부터 진행 중이다. “OECD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49.6%), 부산 노인 4명 중 1명 독거노인, 노인 자살률 미국의 3.5배 ……” 이같은 메시지까지 전달하고 있는 이번 캠페인은 지역사회의 현실문제를 대학과 기관이 함께 해결해 나가는 이른바 리빙랩(Living Lab)교과목 일환으로 기획된 것이다. 광고홍보학과 전공수업 온라인PR캠페인_Living Lab(2학년, 3학점, 담당교수 이정기)을 수강생이면서, 평소 독거노인과 고독사 문제에 관심을 가져온 4명(김주언, 김보경, 박민균, 류채림)이 그 실행의 주인공들이다. 이들은 독거노인과 고독사 문제에 대한 관심 촉구를 위해 남구노인복지관, 동명대 사회봉사단과 협력했다. 노인복지관에 방문, 사회복지사와 어르신 인터뷰를 가졌고, 캠페인영상촬영을 위해 안창마을을 방문해 수많은 어르신들을 만났다. 이후 밀레니얼세대인 대학생들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티저기법의 포스터를 제작, 학내 곳곳에 부착했다. 포스터에는 QR코드를 삽입해 관심있는 이들이 자연스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도록 했다. QR코드에 접속하면 안창마을 박옥순 할머니의 목소리와 홀로어르신 온정나누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김주언 학생(2학년)은 “독거노인의 문제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 편인 또래 친구들에게 독거노인들의 현실을 알리고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이 캠페인이 독거노인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캠페인을 지도한 광고홍보학과 이정기 교수는 “2학년생들이 20대 초중반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독거노인 고독사 문제를 제기하고자 했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남구노인복지관, 사회봉사단 등과 협력했다”며 “티저의 형식, 감동적 메시지 요소, QR코드라는 기술적 요소를 활용하여 의미있는 캠페인이 되고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동명대 광고홍보학과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지역의 기관, 기업과 함께 해결해 가는 방식의 리빙랩(Living Lab) 수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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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고한별씨 여성가족부 장관상 주목 교내외 다양한 청소년분야 자원봉사 결실 동명대 고한별씨(남25. 사회복지학과4)가 청소년지도사 지망생으로서, 국내외 봉사활동과 대외활동을 지속한 결과 부산광역시청소년자원봉사대회의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최근 수상했다. 부산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안전서포터즈, 활동안전국민참여단,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참여는 물론 한국스카우트연맹의 2019한중청소년교류프로그램, 동명대 예비청소년지도사기획단 ‘청깨구리’ 활동 등을 특히 높이 평가받았다. 고씨는 부산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의 안전서포터즈에서는 단장으로 활동하여 청소년들의 여러 안전사고들에 대해서 알리는 카드뉴스 제작, 청소년축제 등에 참여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스카우트연맹에서 실시한 한 중 청소년 교류활동에 참가하여 지난 9월 1일부터 6일까지 중국 상해, 텐진에 방문하여 양 국가 간의 청소년정책과 상황들을 교류하는 활동을 통해 견문을 넓혔다. 동명대 예비청소년지도사기획단 ‘청깨구리’ 활동에서는 부산진구청소년문화의집, 기장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비롯,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워크맨’을 패러디한 부산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의 홍보영상을 제작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고씨는 "전역 이후 청소년분야로 진로를 결정하고, 다양한 봉사활동 및 대외활동을 이어나가는 과정에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음을 절감한다"며, "활동을 통해 미약하지만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고씨는 "청소년들을 위한 축제와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에게 이정표와 같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며, "청소년자원봉사대회와 같은 기회들이 더 많이 생겨 청소년들과 지도하는 지도사 분들이 더 많은 도전과 성취감을 얻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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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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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맞춤형 이색 취업지원’ 전방위 시행 화제 자소서에서 면접 시선 표정까지 완벽노하우 나눔 “동명대 유지취업률 높은 이유, 바로 여기 있었네요!” 부산울산지역 사립대 중 ‘유지취업률’이 가장 높은 동명대(총장 정홍섭)가 연말까지 2개월여동안 재학생 수천명을 대상으로 전방위로 ▲시네마JOB談 ▲레인보우정장데이 ▲이미지메이킹 ▲각종 이색 특강 등 맞춤형취업지원프로그램을 매우 풍성하게 시행하고 있다. 자기 표현력, 마음을 여는 기술, 블라인드 채용, 인문학특강 등 분야도 매우 다양하다. 동명대 대학일자리센터가 주도하는 이같은 끝없는 노력이 이 대학의 높은 유지취업률 비결이다. 우선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취업지원센터 모의면접실에서 면접을 종합지원하는 ‘레인보우정장데이’, 11월 1일 취업토크콘서트 ‘CINEMA JOB談’ 등이 눈길을 끈다. 12월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재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영화관람과 취업종합상담을 함께 하는 이색프로그램 『취업상담토크쇼 JOB with CINEMA』를 대연CGV에서 개최한다. 11월 19일 JD글로벌 컨설팅 김주영 대표를 초청해 해외취업희망자 100여명에 미국, 싱가포르, 일본, 베트남 취업에 관한 설명과 성공사례를 소개하는 특강을 가졌다. 4학년을 대상으로 10월 29~30일, 11월 4~8일 아쿠아펠리스호텔서 입사지원서 작성법 및 사례분석, 면접역량강화교육을 총 4회 시행했다. 3학년에겐 11, 13, 18, 20일 성공취업에 필요한 동기유발활동, 취업계획표작성, NCS이해 및 희망직무알아보기 등을 실시했다. 채용정보제공과 동기제고를 위한 CEO초청특강, 이미지메이킹특강 등도 이틀이 멀다하고 시행한다. 강소기업CEO초청특강은 10월29일(㈜한울H&P), 11월5일(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12일(한국지엠), 19일(기장물산(주)) 총 4회, 약 300명을 대상으로 가졌다. 11월 19일 “해외취업을 꿈꾼다”(’해외취업에 필요한 A to Z‘)에 이어, 21일 헤어·메이크업 등을 주제로 면접역량강화특강도 가졌다. 채용 프로세스 및 트렌드 특강으로, 11월 8일 ‘취업준비 후 만나는 사소한 실수 체크’ ‘채용트렌드알고 합격잡고!’에 이어, 공공기관 대기업 채용 특화 블라인드채용 특강 및 모의면접(11월 12일, 14일), 15일 ‘블라인드 채용 전략’ ‘공공기관 대기업 채용의 기법’ ‘직무적성 채용이란?’ 등을 펼쳤다. 11월 12일 ‘5G가 열어가는 새로운 세상’을 주제로 유영민 전 과기정통부 장관 초청특강에 이어, 11월 21일 “융합형 인재를 위한 인문학 특강”과 25일 “오늘, 근대를 읽으며 미래를 꿈꾼다.” 등 인문학 특강도 펼쳤다. 여대생이미지메이킹 특강에서는 면접에 합격하는 첫인상, 면접성공비결 등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를 체험한 김형준씨(간호학과4)는 “취업 최일선에서 활동중인 분이 면접태도만 단순히 전달하는게 아니라 왜 그래야하는지와 최신트렌드 등을 함께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됐다”면서, “생각보다 많은 남학생들이 참가한 점도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동명대는 한국교육개발원이 2017년12월말기준으로 발표한 취업률 67.9%에 대한 ‘2차유지취업률’(87.6%) 부산울산 모든 사립대 중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정홍섭 총장은 산학협력중심대학의 특성을 살려 OPCS(개방, 실용, 융합, 공유)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취업을 포함한 전 분야 교육혁신을 추진중이다. 즉 취업교육에 단편적 프로그램 실행에 그치지 않고, 종합적 융합적 취업역량개발로 자기주도적 취업역량을 갖추는 환류시스템 구축에 방점을 두는 전략이다. 학생들이 4차산업혁명시대에 융합적 사고와 문제분석·해결 및 환류를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피드백하는 자기발전형 취업핵심역량이 필수적이라는 예측 때문이다. 정총장은 “자기주도적 취업시스템으로 잠재재능과 역량개발을 폭발적으로 가속화하도록 교육해나간다면, 원하는 분야 뿐 아니라 유사한 다방면의 취업은 물론, 4차산업혁명시대 주역으로서 지역 및 국가에 기여하는 동명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산학명문대학 정책적 추진과제의 첫 결실로 동명대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9산학협력우수사례경진대회에서 최근(11월 6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産과 學의 행복한 동행! 즉 기업과의 개방실용공유융합을 적용한 더블멘토링의 우수성이 입증된 결과라 하겠다. 한편 동명대는 12월 26일부터 31일까지 정시 전체 모집인원의 9%(정원내 기준)인 163명(가군 24명, 나군 66명, 다군 73명)을 모집한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1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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