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정보들을 가공하고 처리하는 다양한 이론과 기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첨단 학문입니다.
특히, 정보통신, 멀티미디어, 유전공학과 같은 최첨단 정보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창출하려면 컴퓨터의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향후 컴퓨터응용분야는 더욱 확대될 것이므로 컴퓨터관련 분야의 사회 기여도 및 발전 가능성도 무한하다고 할것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병렬처리, 웹 등과 같이 컴퓨터의 기본 이론과 새로운 기술을 연계한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지식을 두루 겸비한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교수진 확보 산업체와의 협력체제 구축, 우수학생 발굴 및 지원, 학교의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등을통해 컴퓨터공학과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컴퓨터공학과는
- 오늘날 과학기술분야의 핵심인 컴퓨터 및 정보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시스템 통합 분야에 중점을 두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교육 및 연구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관련분야의 전문 지식인을 육성하여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와 지역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여야 하는 사명을 부여받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 컴퓨터공학과의 교육목표 개념도
- 문제해결 능력 강화로
컴퓨터 공학 기초 및 응용분야에
충실한 ICT전문가 양성 -
- 기본에 충실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지식정보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 배양한다.
- 정보기술의 하위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여 상위 구조의 변화에 스스로 대응이 가능한 인력을 양성한다.
- 현엽에서 흔히 대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의 예시를 보고 가장 최적화된 해법을 소개하며 스스로 해결한 방법이 어느 정도 최적화 되었는지를 비교 검토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 졸업생의 90%이상이 1가지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숙하도록 한다.
- 산업체 기술 수요를 반영하여
현장 적응력을 갖춘
실무 전문가 양성 -
- IT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교육 내용에 반영한다.
- 컴퓨터-S/W분야 수요에 맞는 시범트랙은 물론 추가적으로 특화된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 산업체와 연계하여 실제 업무에 필요한 기술을 프로젝트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 개발된 프로젝트 결과물을 산업체와 공유 및 교류를 함으로써 산학협력을 강화한다.
- 졸업생의 50%이상이 한국 100대 IT 기업에 취업하도록 한다.
- 교과과정의 국제화로
국제경쟁력을 갖춘
ICT전문가 양성 -
- 공학 교육인증 제도도입으로 국제적 기준으로 객관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 MCSE/MCP, SCJP, CCNA/CCNP 등 자격증 취득을 통한 국제적 전문가를 육성한다.
- SCORM기준을 적용한 e-learning 시스템을 도입 운용한다.
- 어학교육의 강화로 국제적 비즈니스가 가능한 인력을 양성한다.
- 졸업생의 70%이상이 TOEIC 450점 이상(또는 JPT) 취득)을 취득하도록 한다.
- 졸업생의 20%이상이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한다.